본문 바로가기

경제적 자유

부자들의 사고방식 - 역행자

경제적 자유를 이루기 위한 책에서 추천드렸던 '역행자'의 사고방식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앞서 포스팅했던 내용들과는 조금 다른 사고방식 자체를 바꾸는 것입니다. 이 사고방식들을 체화한다면 꼭 경제적자유 뿐만이 아니라 인생에서 많은 긍정적인 효과가 일어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1.자의식 해체

자의식이라는것은 우리의 자존감을 지켜주는 고마운 존재입니다. 하지만 자의식은 우리가 합리화를 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어떤 일이 생겼을 때 자기합리화를 하게 되면 우리는 성장할 수 없습니다.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원인을 찾고 반성하고 그 원인을 제거해야 합니다.

 

예) 주식에 투자를 한 상황에서 내가 손해를 보았다

=> 그 때 이 주식이 오른다고 방송을 한 방송사가 잘못이야 (자기합리화)

=> 그 방송 하나만 보고 투자를 한 나는 경솔했어. 앞으로는 기사 하나에 흔들려서 사지 말고 내가 공부한 것을 바탕으로 투자를 해야겠다 (자의식해체)

 

위 예시처럼 자의식을 해체하면 우리는 실패를 겪어도 앞으로 나아갈 수 있으며 오히려 약점을 보완해서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청님이 '역행자'에서 말씀해주신 내용 중에

어떤 사람을 만났거나 어떤 상황에서 왜인지 모르게 불편한 감정을 느낀다면 '자의식 해체'라는 단어를 떠올리라고 하셨습니다.

내가 불편해하는 사람과 상황에게 우리는 어떤 열등감이 자극되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그런 상황에서 어떤 열등감이 자극되었는지 내 마음 속을 살펴보고 자의식 해체를 할 수 있는 기회로 삼을 수 있습니다.

 

2. 유전자 오작동 극복

우리 인간은 효율적이고 세련되게 진화되었다고 생각이 들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옛날 원시시대에는 우리의 생존에 도움을 주었던 요소였지만 현대 사회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 유전자가 남아있곤 합니다. 나방으로 치면 불에 가까이 가면 타 죽지만 여전히 불빛을 향하는 것처럼요. 이처럼 지금은 필요하지 않고 오히려 우리에게 해가 되는 것임에도 유전자 속에 남아 있는 요인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를 자청님은 '유전자 오작동'이라고 하는데 이런 것들을 극복해야 합니다.

 

우리는 보통 현재에 안주하고 도전을 싫어합니다. 현대사회는 도전하는 자에게 많은 기회가 있습니다. 우리는 이런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용감한 자가 미인을 얻는다' 라는 유명한 속담이 있는 것처럼요. 하지만 우리는 도전을 두려워합니다.

옛날 원시시대에는 조심스럽게 안전하게 사는 것이 생존과 직결되었습니다. 그렇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습니다.

 

이런 유전자 오작동에 의해 일어나는 무의식 속에서부터 올라오는 거부감을 극복해야 합니다. 일례로 공부를 해야 하지만 침대에 누워있는 나의 상황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얻을 수 있는 것이 있다면 무의식이 만들어낸 감정에 지지말고 내 몸이 거부하는 행동을 해야 합니다. 

 

끝으로

오늘 소개해드릴 '부자들의 사고방식'은 사실 경제적자유나 부를 떠나서라도 '앞으로 나아가는 나'를 위해서는 꼭 필요한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자청'님의 이야기를 조금 많이 올리곤 하는데 경제적 자유를 이룬 것이나 책의 다른 내용들도 좋지만 오늘 두 내용때문에 특히 좋아합니다. 

 

처음엔 이 내용들이 실천하기 조금 어려운 것은 사실이지만 실제로 내 삶에 하나씩 적용을 하고 자의식 해체와 유전자 오작동을 이겨내면 인생이 조금씩 바뀌기 시작합니다. 처음부터 큰 변화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발전하는 내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몇 년만에 만나는 사람들이라도 크게 변화나 발전을 한 사람들은 보기 힘듭니다. 위에 소개해드린 내용 둘 중 하나라도 한 달에 한 가지 아니 반 년에 한 가지라도 찾고 그 하나라도 변화시킨다면 몇 년 뒤 나는 다른 사람이 되어 있을 겁니다.